티스토리 뷰
선물과 옵션에 대해 포스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어떤 분께서 댓글로 선물의 호가창에 대해 좀 자세히 알려달라는 댓글을 주셨습니다. 호가창은 매수와 매도의 기초적인 부분이고 또 의외로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과 선물의 호가창 그 차이점을 중심으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과 선물 호가창 비교
저는 선물을 매매할 때 그리고 주식을 볼 때에도 호가창을 좀 열심히 보는 편입니다. 여기 포스팅 화면에는 올리지 않겠지만 현재 제가 삼성전자 주식 호가창과 해외선물 호가창을 옆에 같이 붙여놨습니다. 한번 비교해서 보는 걸로 하겠습니다.
일단 첫 번째 차이점은 위아래 호가의 개수입니다. 주식 같은 경우는 위 10호가, 아래 10호가로 표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선물은 위 5호가, 아래 5호가 까지만 보여줍니다. 사실 가끔은 더 많은 호가를 보고 싶기도 합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선물호가창의 경우 건수와 매수/매도 수량입니다. 주식호가창에는 건수는 표시되지 않는데 선물호가창에는 건수라는 칸이 있습니다. 이 건수라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주문서의 개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1번 주문서는 265.00에 매수 1계약 두 번째 주문서에는 265.00에 매수 5계약, 세 번째 주문서에는 265.00에 매수 3계약 이럴 경우 총건수는 3이 되고 총 매수 수량은 9개가 되는 것입니다. 즉 매수 및 매도 칸에 있는 숫자는 주문서 안에 들어 있는 모든 계약수를 더한 것이고 건수는 주문서의 개수인 것입니다. 이 건수로 알 수 있는 것은 메이저들의 주문량을 어느 정도 체크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추가 약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적은 건수인데 매수/매도 물량이 많을 때는 그 사이에 메이저들의 큰 주문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호가창의 차이점
예를 들어 매수/매도 물량은 주변 다른 호가보다 월등히 많은데 건수는 비슷한 경우 이럴 때 해당 호가에 있는 물량은 메이저가 걸었거나 큰손 물량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그리고 사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 'X-ray 선물현재가'라는 창입니다.
여기에 보면 세력에 따라서 다시 말해 큰 물량에 주문수를 보여줍니다. 20개, 50개짜리가 어떻게 걸려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호가를 누르면 아래쪽에 현재 어떤 식으로 물량이 들어와 있는지도 다 보여줍니다. 주문서의 개수, 큰 물량들이 어떻게 들어와 있는지 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초보분들은 보기에 다소 어렵습니다. 익숙해졌을 때 꼭 필요한 분들만 챙겨보시면 됩니다. 호가잔량을 분석하기에 좋은 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주식 호가창과 선물 호가창의 세 번째 차이점은 흐름에 따른 호가 총잔량입니다. 주식의 호가창을 볼 때 가격이 위로 크게 올라가려면 매도벽이라는 것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투자자님들도 알고 계실 겁니다. 매도벽이 클수록 매수 또한 크게 들어올 수 있다는 겁니다. 매도벽은 쉽게 얘개해서 그냥 매도 물량입니다. 매도 호가에 어느 정도 큰 물량이 있고 매수 호가쪽 아래에는 적은 물량이 있는 게 오히려 가격이 올라가기에 더 좋습니다. 시장가로 물량이 체결되는 것이 현재 상승하는 흐름으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호가창의 정보
이렇게 주식의 호가창과 선물의 호가창 차이점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현재 상승하는 흐름인 주식에서는 호가 총잔량은 대부분 -(마이너스) 표시가 될 겁니다. 그런데 선물에서는 다릅니다. 선물 시장에도 매수든 매도든 벽이 크게 있으면 큰 체결 물량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 같은 경우는 시장이 달리는 방향 쪽으로 호가 총잔량의 숫자가 커지게 됩니다. 원웨이 시장 같은 게 나오면 상방으로 5천 계약 혹은 1만 계약 이상인 흐름도 나오게 되고 그렇게 큰 숫자가 나오면 해당 방향으로 힘이 굉장히 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가창에서는 이렇듯 많은 정보들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시장의 흐름, 메이저들이 어디서 공방을 펼치는가, 어느 쪽에 매물대가 많은가 이런 것 말입니다. 주식 호가창과 비교해서 살펴보시는 것도 매매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호가창의 흐름을 좀 더 빠르게 파악하려면 좀 오래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호가창 흐름이 눈에 익기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눈에 들어오기까지 2년 정도 걸렸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저보다 훨씬 더 빠르게 습득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가 그렇게 되도록 한 번씩 짚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