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캔들과 거래량 다음으로 차트의 기본이 되는 것이 이동평균선입니다. 이동평균선은 향후 추세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등 정말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종류도 몇 가지 있는데 이것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차트를 볼 수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이동평균선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무엇인가
이평선이란 가격 이동 평균선의 줄임말입니다. 일차트의 경우 20선은 지나온 20일 동안의 평균가격을 뜻합니다. 주차트에서 60선이라면 60주 동안의 평균가격을 이야기합니다. 분차트에서 10분으로 설정을 해놨을 경우 여기서 60선이라는 것은 600분 동안의 평균가격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주식 차트에서 볼 수 있는 이동평균선이라는 것은 지나온 주식 가격이라는 것입니다. 특정한 기간의 평균을 보고 싶을 때 설정을 통해서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차트에서는 5, 10, 20, 60, 120의 다섯 줄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선 굵기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이평선은 지나온 주식의 평균값이고 이것이 평균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지지대나 저항대로 볼 수 있습니다.
이평선보다 캔들이 위에 있을 때에는 지지대가 될 가능성이 있고 이평선보다 캔들이 아래쪽에 있을 때는 저항대가 되기도 합니다. 주식에서 이평선을 활용한 대응도 가능합니다. 이평선을 기준으로 지지받거나 혹은 저항을 받는 것을 보고 차익 실현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지지받는 것을 보고 매수 단타를 들어갈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 이평선은 더 큰돈으로 돌파될 수 있습니다.
정배열과 역배열
정배열이라고 하는 것은 이평선이 짧은 이평선이 가장 위에 있고 그다음에 순서대로 내려오는 것입니다. 선물 같은 경우에도 일봉에서 계속해서 우상향하는 차트가 있을 때 잘 보면 이평선도 20일선, 60일선, 120일선으로 차례대로 펼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짧은 것부터 이평선이 차례차례 배열된 것을 보고 정배열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이 주식 또는 상품의 가격이 우상향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캔들을 보면 저점과 고점이 점점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평선을 토대로 이것이 추세 상승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완벽하게 우상향하고 있음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반대의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반대인 경우 그것은 역배열이라고 부릅니다. 20일선이 가장 아래 있고 다음 60일선, 120일선의 순서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추세가 우하향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점과 고점 모두 내려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이 많이 빠졌으니 반등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평선을 보고 추세 하락하는 주식 같은 경우는 매수할 때 물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추세 하락하는 종목은 어디가 끝이 될지 보통 알 수 없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고 추세 상승하는 주식을 잡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그래야 수익이 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수의 시점
차트상 가격이 많이 빠졌을 때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반등 후에 다지기를 하고 이평선 배열이 바뀐 다음 매수를 해도 늦지 않다는 것입니다. 캔들이 다지기를 하고 이평선이 돌아서서 배열이 바뀌는 그림까지 나와야 매수의 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하향하는 종목은 되도록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평선이 정배열인 경우 좋아 보여도 투자자는 쉽게 매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 오른 것 아닌가'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사실은 이런 두려움을 이겨내고 매수해야 수익을 낼 수 있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추격 매수를 해야 하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소위 '이평선 눌림목'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상향하는 종목들은 많이 밀려도 크게 깨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모멘텀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트상 눌림이 나올 때 그럴 때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최저점이 어디인지 그것은 잡을 수 없다고 생각을 하고 항상 분할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어디가 최저점인지 어디가 최고점인지 그것은 일반투자자는 알 수 없습니다. 그것은 메이저들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가 여기서 나온 것입니다. 개인들은 모든 것을 다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분산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동평균선에서 우리가 주식을 사도 되는지 이 주식은 사면 되지 않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역배열인 주식은 되도록이면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크로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