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이평선이 배열되는 모습에서 추세를 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정배열 또는 역배열의 상황에 따라 우상향을 하게 될 차트인지 또는 우하향을 하게 될 차트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또 중요한 의미를 갖는 크로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로스는 무엇인가
크로스란 쉽게 얘기해서 배열이 바뀌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바뀌는 것, 그리고 정배열에서 역배열로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이평선의 모습이 추세 전환하는 모습이 크로스라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골든크로스로 바뀌는 주식을 찾아라' 이런 이야기를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하락 추세를 돌리고 골든크로스를 만들고 다시 정배열이 될 수 있는 그런 주식을 찾아야 주식 가격의 상승을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세 하락의 역배열인 주식이 다시 추세 전환되는 모습, 즉 역배열이었던 이평선들이 차례차례로 크로스 되면서 짧은 이평선이 긴 이평선을 뚫고 올라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하락 추세를 상승 추세로 되돌리려고 하는 이평선의 흐름을 이야기합니다.
차트에서 20일선이 바닥 다지기를 하고 돌리면서 60일선을 돌파하는 것을 첫 번째 골든크로스, 그리고 20일선이 120일선 마저도 돌파하는 두 번째 골든크로스 상황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완전히 정배열로 바뀔 수 있게 주식이 이 흐름을 잘 지켜주게 된다면 상승 추세로 전환하는 차트가 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 주식들을 찾아내라는 이야기입니다.
데드크로스란?
앞에 설명드린 골든크로스의 반대 개념을 데드크로스라고 부릅니다. 데드크로스는 정배열 기존의 상승 추세에서 다시 추세 전환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배열이었던 이평선이 다시 크로스 되면서 짧은 이평선이 긴 이평선을 차례로 뚫고 내려오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에 상승 추세였다가 하락 추세로 바뀌어 버리는 그런 이평선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데드크로스가 된다면 수익 실현하고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혹은 데드크로스가 만들어진 주식은 굳이 우리가 적극적으로 매수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평선의 정배열, 역배열을 통해서 현재 추세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고 그리고 크로스를 통해서 이게 추세 전환이 가능한지도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차트를 보면 20일선이 60일선을 하방 돌파하고 120일선 마저도 하방 돌파하는 상황, 그리고 한 번 더 60일선도 120일선을 하방 돌파했습니다. 데드크로스가 세 번 발생한 경우입니다. 그래서 차트가 하락 추세로 전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주식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데드크로스가 된 주식들은 다시 정배열이 되기까지는 굳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상 저점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한번 골든크로스가 만들어지기를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52주 신저가가 나왔다고 해서 매수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락 추세인 주식을 함부로 매수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이런 것들입니다.
이평선과 크로스를 이용하는 대응
사실 크로스를 이용해서 거래하는 것은 최고점에서 매도를 하거나 최저점에서 매수를 하는 대응은 아닙니다. 주식이 충분히 바닥에서 다지기를 했거나 혹은 저점 대비 이미 좀 많이 올라왔을 때 이때에 매수를 들어가는 것입니다.
골든크로스라는 것이 이런 대응인 것입니다. 추세가 전환된 '이후'에 진입을 하거나 차익 실현을 하자는 이야기입니다. 또 주식이 물려있을 때 추가 대응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추가 대응이라는 것이 확실하게 전환할 때 임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물타기라는 것이 해당합니다. 이것은 골든크로스를 만들고 나서 다시 정배열이 될 때 이때 진행해도 늦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 참고할 것은 거래량이 실린 양봉과 함께 대응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골든크로스가 되고 나서 이 크로스라고 하는 이평선을 확실하게 뚫어주는 장대 양봉 혹은 거래량이 실린 양봉을 함께 체크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이것만 깨지지 않으면 나는 들고 간다'라고 생각하면서 대응해도 괜찮습니다. 실제로도 이런 식으로 단타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차트를 앞으로 찾아나가면 됩니다. 골든크로스를 만들고 추세를 돌리려고 하는 주식들을 말입니다. 좋은 주식 차트를 찾는 데에 있어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이평선을 통해서 함부로 선택하면 안 되는 주식들을 걸러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역배열인 경우 되도록 적극적인 매수는 피해야 하고 혹은 추가 대응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우리가 계속 알고 걸러내야 하는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상승 추세인 주식의 눌림목에서 매수를 들어간다는 것을 알면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